건강/관절 뼈건강

셀라드린 Celadrin 관절 크림

慈尼 Johnny 2006. 11. 29. 11:39
<셀라드린> 관절염 환자들의 무릎기능 개선
미국. 인도연구팀, 새로운 치료제로 결론

미국과 인도의 공동연구 결과에 따르면, <셀라드린(Celadrin™)>이란 약물이 골관절염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의 무릎 운동기능을 개선하는 데에 현저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이 <셀라드린>에는 고래나 비버, 소 등의 체내에 있는 세틸지방산(CFA : Cetylated Fatty Acid)이란 천연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세틸지방산이 골관절염을 앓고 있는 64명의 환자들에게 무릎 움직임을 현저히 개선하는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을 공동 연구진은 그들의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세틸 지방산의 이런 효능은 위의 연구가 시작될 무렵에 이미 환자들에게서 나타난 변화를 통해 알 수 있었지만, 연구진은 다시금 연구대상 환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한 그룹에게는 세틸지방산(즉, 셀라드린)을 투여하고, 나머지 한 그룹에게는 위약(가짜약)으로 야채지방을 투여하여 68일 간의 경과를 재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연구진은 68일 동안, 내과 전문의의 정기적인 진찰을 통해서 환자들의 무릎 움직임의 폭과 유연성을 수시로 파악하면서, 그 결과를 토대로 지표(index)를 작성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68일이 지난 후에, 세틸지방산을 투여받은 그룹은 야채지방을 투여받은 그룹에 비해 무릎 움직임의 유연성이 현저하게 회복되었음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 연구결과를 류마티스의학 저널(Journal of Rheumatology)에도 공개하였다. 그렇지만 세틸지방산이든, 야채지방이든 무릎 관절이 확장되는 개선효과는 두 그룹 중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가 없었다.

이런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진들은 세틸지방산은 분명히 무릎관절의 골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무릎운동의 유연성과 활동성을 크게 회복시켜 주는 등, 전반적인 개선효과가 있다고 전하였다. 아울러 세틸지방산(즉, 셀라드린)이
골관절염을 치료하기 위해 투여되어온 기존의 비스테로이드성(nonsteroidal) 및 항염증성(anti-inflammatory) 약물들을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도 결론을 내렸다.
(굳닥터)

기사 입력일 : 2003년 01월 30일 17시 18분
================================


지방산 크림, 무릎 관절염을 개선시켜
2004-05-07 의학 / KISTI

무릎 관절의 닳고 찢어진 종류의 관절염을 가진 환자들은 세틸화(cetylated) 지방산을 함유한 특허 받은 크림으로 유익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이 크림을 관절염이 있는 무릎에 바른 후 30분 만에 통증 감소와 기능 수행의 개선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

연구자들은 의학잡지「Journal of Rheumatology」지에서 한쪽 또는 양쪽의 무릎 관절에 골관절염을 가진 환자 4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기술하였다. 이 연구에서 환자들은 셀라드린 크림(Celadrin : 캘리포니아 주 샌디에고에 있는 Imagenetix사 제조) 또는 활성이 없는 위약 크림으로 치료를 받도록 무작위로 정해졌다.

각 환자들은 연구를 시작하기 전 이 크림을 최초로 바른 후 30분, 그리고 30일 동안 하루에 2번 바른 후에 무릎 관절의 운동 범위, 의자에서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 걷기, 계단 오르기, 다른 검사를 평가하였다.

미국 스토스에 위치한 코네티컷 대학의 크래머(William J. Kraemer) 박사와 동료 연구자들은 30일 동안 하루 2회 크림 바른 후 뿐만 아니라 크림 바른 후 30분에 계단 오르기와 의자에서 일어나 걷기 검사에서 셀라드린 크림을 바른 환자들에서 유의한 개선이 있음을 관찰하였다. 또한 앙와위 자세에서의 관절 운동 범위도 30분과 30일 후의 평가에서 치료군에서 유의하게 개선되었다.

연구자들은 “세틸화 지방산으로 국소 치료하는 것은 균형, 계단 오르는 능력, 의자에서 일어나는 능력, 그리고 걷기를 유의하게 개선시켰다. 독특한 소견은 크림을 최초로 바른 후 30분에 이 치료의 효과가 즉시 나타난다는 것이었다.”고 지적했다.

연구자들은 “이 결과는 무릎의 골관절염을 가진 환자들에서 통증 경감 치료의 일부로서 세틸화 지방산을 사용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결론지었다.

이 연구는 셀라드린 크림 제조사인 Imagenetix사에 의해 지원을 받았다.

인용논문 : Journal of Rheumatology, April 2004.

'건강 > 관절 뼈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알루론산 과 관절건강  (0) 2010.10.07
체리 플렉스 60정 Cherry Flex 60 soft gel  (0) 2010.05.20
뼈가 원하는 것은?  (0) 2006.10.05
글루코사민 ( Glucosamine )  (0) 2006.09.11
상어연골 Shark Cartilage  (0) 2006.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