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뇌건강 기억력 치매

포스파티딜세린 / PS (Phosphatidylserine) Caps

慈尼 Johnny 2021. 4. 1. 00:35

 

포스파티딜 세린 / PS (Phosphatidylserine) Caps 

 Support Healthy Cognitive Fuction

 

           

                     

 

포스파티딜세린 (피에스, PS, Phosphatidylserine)이란 무엇인가?

 PS는 신경전달 촉진, 기억력,학습능력 향상, 치매예방, 주의력 결핍 개선항우울증 효과가 있는 물질로 미국, 유럽등에 널리 알려져 있다.

미국식품의약품안전청 (FDA) 은  PS (포스파티딜세린) 성분을 포함하는 건강 기능 식품에 대해

‘노인의 인지 능력 저하와 치매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는 표시를 허용하고 있다.

 

미국의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이 알쯔하이머성 치매에 걸렸을 때 치매 치료와 함께 섭취하면서 더욱 유명해졌었다.

 

포스파티딜세린 ( Phosphatidylserine, PS, 피에스) , 지방질 (유지류 )인 인산지방질 의 하나로,  일반 기름과는 달리 수용성 유용성 의 양쪽 모두의 성질을 가진다.  인산지방질은 생물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이며, 그 중에서도 PS는 뇌의 신경세포막 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PS 존재는100년 이상 전부터 확인되고 있었으며, 뇌의 중요 성분으로서 소뇌 로부터 추출된 것은 약50년전의 일이다.

 

구미에서는 노령자의 치매의 치료에 사용 되어 왔으나 광우병 발생으로 더 이상 소뇌 로부터 추출된 것은 사용되지 않으며 대두()로부터 추출한 레시틴 으로부터 제조되고 있다.

 

구미에서는 이미 50년 전부터 뇌의 건강과 포스파티딜세린 의 관계에 대하여 방대한 양의 연구가 행해져 왔다. 지금까지 보고되고 있는 포스파티딜세린에 관련된 학회발표나 연구논문의 수는 약 3000천건을 넘는다.

 

그 중 인체를 대상으로 하는 임상시험에 한정 한다 해도 2007년까지의 집계에 80건에 이른다. 이러한 임상결과 등을 토대로 구미, 일본에서는  

 

 기억력 집중력 저하 억제, ② 알쯔하이머증 초기의 치매증 개선, ③ 정신불안의 해소, ④ 스트레스 내성 향상  ⑤ 아이들의 ADHD  (주의력 결핍증,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 의 개선 등을 목적으로 하는 건강기능 및 보조식품 에 이용이 되고 있으며 또한 뇌기능 관련 제품으로 DHA, GABA, 은행잎 추출물 등과 함께 복합적으로 사용 판매되고 있다.  

 

PS 신경전달 촉진, 기억력·학습능력 향상, 치매예방, 주의력 결핍 개선항우울증 효과가 있는 물질로 PS 치매 개선을 비롯한 기억력 등의 뇌에서의 작용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노화가 되면 신경 세포막이 굳어져 신경 전달 물질의 전달이 원활하게 안되게된다. 이러한 상태에 PS를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세포막 유동성을 복구시키는 것이 보고되고있다.

 

특히나 뇌작용 및 기억, 특히 장기 기억에 있어서는 신경세포끼리 만나는 시냅스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노화가 되면 신경세포가 죽고 뇌세포간의 접속이 감소되고 수상돌기축의 쇠퇴가 일어나게 되는데 결국 시냅스가 줄어들게되고 이는 기억력을 비롯한 뇌작용의 문제를 일으킨다. 

 

노화에 동반되는 해마 에서의 수상돌기축의 밀도감소는 PS (포스파티딜세린)장기투여 에 의해 복구가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PS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단기 기억력에 치중된 것이 아니라 뇌의 이러한 노화된 신경세포를 복구 시켜준다는 점에서 여타의 기억력 물질들이 나타내는 신경 전달 물질 흐름에만 치중하는 단기 기억력 회복과는 다른점이다.

 

 

 

        노화에 따른 기억력의 상실은 신경전달물질의 부족이 한 원인이 된다노화에 따라 신경전달물질의 합성 및 방출이 감소되며 포스파티딜세린은 신경전달물질들의 적절한 합성과 공급을 원활히 해주어 뇌작용을 정상화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PS (포스파티딜세린)는 일본 보다 먼저 미국에서 90년대 brain food로서 시장에 등장하여 큰 반향을 불러왔다.
그리고 주목해야 할 것은 일시적인 붐으로 끝나지 않고 해를 거듭해갈 수록 신장하고 있어 현재로는 건강보조식품으로서만 5000억원이 넘는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지속적인 인기를 유지하는 사실이야말로 PS (포스파티딜세린)효과를 증명해주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Phosphatidylserine is required for normal cellular structure and function. Brain tissues are especially rich in phosphatidylserine (PS), but aging causes a decline in the PS content of cells throughout the body. Research has shown that in addition to improving neural function, PS enhances energy metabolism in all cells, memory, concentration, learning and word choice. In the brain, PS helps maintain cell membrane integrity and youthful synaptic plasticity.170-178 Studies suggest supplementation of phosphatidylserine significantly modulates cortisol levels, resulting in a more relaxed state.179,180

Phosphatidylserine helps the brain use its fuel efficiently. By boosting glucose metabolism and stimulating production of acetylcholine, supplemental phosphatidylserine has been shown to improve the condition of patients experiencing age-associated memory impairment or cognitive decline.33-36 Thus, replacing this brain food is essential.

 

자료제공 : 미국직송 건강식품 아이헬스라이프 www.iHealthLife.com


포스파티딜세린 은 세포막 의 주요 구성성분 이고,
신경세포 의 정보를 전달을 도와주는 중요한 기능이 있으며
학습력 및 기억력 그리고 무드 등에 도움들 주는 작용을 합니다

뇌기능 도와주는 포스파티딜세린

보통 짧게 PS라 부르는 포스파티딜 세린 (Phosphatidyl Serine) 이라는
물질은 우리 인체 세포구성에 아주 필요한 성분으로 세포 내로 영양소를
나르고 또한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포스파티딜세린 (PS )은 지용성 으로, 뇌에 많이 농축이 되어 있는 성분
으로 세포막의 필수 성분입니다. 또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처럼 PS는
뇌기능 의 감퇴를 줄여주고 우울증 을 줄여주는데 효과적인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럽지역 특히 이태리나 스칸디나비아 지역에서 이러한 용도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나이와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뇌기능 강화제입니다.

즉 머리를 맑게 하고 사고력과 인지력 을 증진시켜 주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연구 에서는 보디빌더 나 스포츠맨들이 근육을 크게 하고
강건하게 하는데 사용하여 경기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PS가 소의 뇌조직 으로부터 만들어 졌으나 동물의 뇌에는
여러 가지 바이러스 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아서 더 이상 소의 뇌를
사용하지 않으며 요즘에는 모두 콩 이나 식물 로부터 얻어진 PS 성분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뇌기능 을 높이기 위해서 사용할 경우는 100 mg 을  하루에 2-3회
복용하게 되고 보통 한달 정도 후에는  하루에 100mg을 복용하며
보통 3-6개월 가량 복용하게 되면 많은 도움이 되며 운동선수 나
스포츠 를 하는  사람들은 이보다 더 많은 양인 1일 800mg 정도를
복용해야 합니다.

여러 연구에 보면 PS 가 알츠하이머병 이나 파킨슨병 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뿐 아니라  뇌기능의 감퇴를 막아주고 특히
노화로 인한 인식력 부족과 기억력 감소의 예방과 치료에 좋은 걸로
알려졌습니다.

그렇다고 PS가 노인 분들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젊은 사람이나
중년의 나이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우울증이 있는 분들의 치료와
예방 에도 많은 도움이 있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근래에는 근육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는데 심한
운동을 하고 난 뒤에 분비되는 Cortisol 이라는 호르몬이 근육을 약화
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PS가 Cortisol 의 분비를 줄여주기 때문에
근육이 분해되고 약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 졌습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인지 부족
*알츠하이머병
*우울증
*파킨슨병
*근육강화

PS는 일상 음식에 아주 적은 양이 들어 있으며 레시틴 에도 약간의 PS 가
들어 있고 우리 인체에서도 만들어 집니다.

이 성분이 필수 영양소 는 아니지만 보통 나이가 50세 이상이 되면 이
성분의 체내 생산이 부족 해져서 인식력과 뇌의 기능이 감퇴하게 되는데
이럴 경우에는 캡슐화 되어 있는 제품을 복용함으로써 이러한 현상을
극복할수 있습니다.

 

한국 식품의약품 안전처 인정 포스파티딜세린의 기능성 표시 내용

 

• 노화로 인해 저하된 인지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줄 수 있음

• 피부 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자료제공 : 미국직송 건강식품 아이헬스라이프 www.iHealthLif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