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ty Niners ( 49er)
비가 억수로 쏟아지는 날 아침이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목수 일을 하는 마셜은 방수로 밑에서 모래알 크기의 금속을 한 움큼
발견했다. 그는 금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이를 움켜쥔 채 빗속을 달렸다.
숨을 헐떡이며 이 모래알들을 제재소 주인인 존 오거스트 사타에게 내보였다.
두 사람은 서둘러 문을 잠그고 약제사용 작은 저울로 비중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잠시 후 사타가 외쳤다. “이건 금이다.”
1848년 1월24일 캘리포니아 의 시에라네바다 산맥 기슭에서 황금이 발견되는 순간이었다.
두 사람은 황금의 발견을 비밀에 부치기로 했으나 그 비밀은 몇 주일 되지 않아 소문이 꼬리를 물고 동부로 번지기 시작했다. 군인들이 병영을 뛰쳐나와 황금을 찾아 나설 정도였다.
연말이 되자 당시 미국대통령은 의회에서 “소문이 거짓이라곤 말할 수 없다”라고 발표했다.
이 발표는 동부 사람들의 가슴에 불을 질렀다. “가자 서부로.”
보통 콜럼버스가 신대륙의 황금을 찾아 나선 모험을 세계 최초의 벤처로 꼽는다.
콜럼버스는 ‘벤처 비즈니스’이고 돈을 댄 이사벨라 여왕은 ‘벤처캐피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콜럼버스는 황금을 찾는 것에서만큼은 실패한 벤처였다.
하지만 이번엔 진짜 황금을 찾아냈다니 동부에 사는 미국인들은 벤처를 감행하지 않을 수 없었다.
1849년은 이른바 골드러시의 해였다.
이 해에 서부로 떠난 사람들을 흔히 포티나이너스(49ers)라고 부른다.
샌프란시스코 미식축구팀의 이름이 포티나이너 인 것도 여기서 연유된 것이다.
이 포티나이너들은 엽총과 도구들을 챙겨 포장마차를 타고 갖은 위험을 무릅쓴 채
3천200㎞ 에 이르는 길을 횡단했다.
한 해가 지난 뒤 스물 한 살의 한 젊은이가 서부에 나타났다. 그의 이름은 리바이 스트라우스였다.
모든 사람들이 황금에 눈이 멀어 있었지만 그는 양복점을 차려 돈을 벌기 위해 이곳에 왔다.
서부에 먼저 도착한 그의 형제들은 뒤늦게 온 그를 위해 천막에 쓰이는 조크천 몇 필을 선물했다.
그가 조크천으로 천막을 재단하고 있을 때 광부 한 사람이 찾아와서 “그 천으로 바지를 만들어 팔면 질겨서 잘 팔릴 텐데…”라고 말했다.
그는 곧바로 그 광부에게 조크천 으로 바지를 만들어줬다. 이 바지야말로 청바지의 원조였다.
이 바지엔 금을 집어넣을 수 있는 새끼주머니 도 만들었다.
그래서 아직도 청바지엔 새끼주머니가 달려있다. 골드 러시 붐을 타고 청바지는 그 ‘실용성’을
인정받아 잘 팔렸다. 청바지가 처음에 잘 팔린 건 분명히 실용성 때문이었다.
하지만 여기서 거꾸로 한번 생각해보자. 청바지가 전 세계 젊은이의 캐주얼바지로 떠오른 건 ‘실용성’이나 ‘첨단기술’때문만은 아니었을 것이다. 이 바지가 황금을 낳는 세계인의 바지로 성공한 것은 1970년대 초부터 새로운 ‘문화(Culture)’와 접촉하면서부터였다. 히피문화에서 시작된 찢어진 청바지는 반항과 청년문화를 상징하면서 전 세계로 번져나갔다.
사실 청바지를 입는 것이 실용성 때문만이라면 왜 청바지를 찢어서 입겠는가. 혁신적인 기업인이라면 이제 실용성과 첨단기술에만 매달려선 성공하기 어려워졌다는 사실을 이해했을 것이다. 또 다른 성공을 일궈내기 위해선 컬처와 접촉하지 않을 수 없는 시점에 이르렀다.
이노비즈(INNO-BIZ)란 그저 기술만 혁신하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기업인이 있다면 오늘부터 한번쯤 그 생각을 바꿔보자. 기술보다는 오히려 시장환경을 만드는 컬처가 더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져보자. 지금 컴퓨터를 만들건, 자전거나 핸드폰 전선 등 무엇을 만들건 컬처와 접촉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찾을 방법이 없는지 살펴보자.
생각이 잘 떠오르지 않는다면 평소와 달리 찢어진 청바지를 입고 포장마차에 앉아 한번 생각해보자. 그러면 엽기적인 ‘황금’을 곧 발견할 수 있을지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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