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건강정보

오메가3 와 오메가6

慈尼 Johnny 2010. 10. 19. 03:59

 

오메가3 & 오메가6

 

 

『기름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는 일본 건강서적 의 저자는

교린예방의학연구소 야마다 도요후미 소장.


그는 기름(식용유)에도 건강에 이로운 것과 해로운 것이 있다면서,

최악의 기름으로 마가린 (트랜스 지방 함유),

최고의 기름으로 아마씨유 와 들기름 (오메가-3 지방 함유 ) 을 꼽았다.


오메가-3 지방 이란 용어가 생소하더라도 DHA EPA 는 귀에 익숙할 것이다.
DHA  EPA 는 참치· 정어리· 고등어 등   등푸른 생선에 든 오메가-3 지방이다.

 

아마씨 유 ( Flax Seed Oil )  에는 알파 리놀렌산 ( ALA ) 이란 오메가-3 지방산 이 들어 있으며
이것도 체내에 들어가면 EPA DHA 로 바뀐다.

 

오메가-6 지방 이란 것도 있다.
리놀레산 (LA),  감마 리놀렌산 ( GLA ),  아라키돈산 ( AA )이 여기 속한다.
자칫 과다 섭취하기 쉬운 지방이다.

 

‘두 오메가’ 는 몸안에서 만들어지지 않는다. 전량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체내에 들어온  ‘두 오메가’ 는 프로스타글란딘,  류코트리엔, 트롬복산 등 호르몬 유사 물질 ( 아이코사노이드 )로 바뀐다.

흥미롭게도 아이코사노이드 는 오메가-3 와 오메가-6 지방 중 어느 것에서 유래했느냐에 따라 상반된 작용을 한다.

오메가-6 지방 유래 류코트리엔 은 염증유발,   오메가-3 지방 유래 류코트리엔 은 염증치유 식이다.
따라서 ‘두 오메가’를 가능한한 비슷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은 것은 이래서다.

 

건강을 위한 최적의 오메가-3  대(對) 오메가-6 의 섭취 비율은 1대 1∼4 .  이것을 ‘오메가 밸런스(균형)’라 한다.

현대인은 이 비가 1 대 10  이상 벌어져 있다.  우리 국민도 예외는 아니다.

미국의 영양학자 아트미스 시모포로스 박사는 『오메가 다이어트』라는 저서에서  ‘구석기인 식단을
최고의 웰빙식’으로 치켜 세웠다.  그 근거로 구석기 시대의 ‘두 오메가’ 섭취 비율이 1 대 1에 가까웠다는 것을 제시했다.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옥수수 기름의 오메가-3 와 오메가 6 의 비율은 1 대 59  

‘웰빙’ 식용유로 통하는  올리브유 (1 대 8 ), 홍화씨유 (1 대 75) 도 오메가-6 절대 우위다. 

 

반면 아마씨유 엔 오메가-3 지방 이 오메가-6지방 의 네 배나 들어 있다. 

도요후미 박사는 오메가 밸런스를 위해 아마씨유 를 매일 1∼2 숟갈 섭취할 것을 권했다.

 

아마씨유 는 샐러드 에 뿌리거나 그냥 먹어도 맛이 산뜻하다.

우리 전통 식용유 인 들기름 에도 오메가-3 지방 (70%) 이 풍부하다.


오메가-3 지방 은 두뇌 발달에도 유익한데 한국인의 명석함 은 들깨 덕분이란 분석도 있다.

오메가-3 지방의 건강 효과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심장마비, 뇌졸중 예방 효과다.

덴마크의 다이어버그 박사는  1970년대 초 그린랜드의 대형 병원에서 10년간의 환자 (에스키모) 진료기록을 조사했다.

놀랍게도 심장마비로 숨진 이가 한 명도 없었다.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한 식품 (생선·바다 포유동물)을 즐겨 먹은 것이 비결이었다.
연구 결과 발표 자리에서  그는 “오메가-3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약 복용보다 심장병 예방에 더 이롭다”는 말을 남겼다.


중양일보 박태균 식품의약전문기자 

 

혈액응고 의 직접적인 원인은 포화지방산 의 다량섭취가 주원인으로 알려졌다.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포화지방산 은  이중결합 이 없기 때문에 실내온도 에서도 고체화 가 되기 때문에
쉽게 혈액을 응고시킬 수 있다.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은 심장혈관질환과 가장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우리 혈액 속 전체 콜레스테롤의 양이 필요 이상으로 많은 240 mg/dl을 넘게 되면 고콜레스테롤혈증 이라고 부른다. 

 

오메가3 복용효과


1 .Omega-3는 고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 과 중성지방 을 낮추는 작용을 하여

       고지혈증을 동시에 예방할 수 있다.

2 .간장의 혈류를 개선하여 간장의 지방대사를 원활히 하는 작용이 있어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이 조직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간장의 조직세포 에 맑고 깨끗한 혈액을 공급함으로써 간의 기능장애 를 개선한다.

 

3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인슐린 을 분비하는 췌장 이나 베타세포 로의 인슐린 원료수송 과 베타세포 로부터의

      인슐린 분비작용 을 원활하게 하여 당뇨병치료에 도움을 준다.

 

4. 최근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근육은 때에 맞추어 뼈의 성장을 지시하는 역할을 하며 Omega-3 는

         근육의 이러한 역할을 지원하여  뼈의 형성을 촉진하고 강화 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한다.

 

5.  기타 Omega-3는 우울증의 방지 및 편두통의 사전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기타연구사례*

 

최근의 한 연구는 임신중 이나 수유기 의 태아에게 공급되는 DHA를 보충하기 위하여 추가적인 DHA 섭취가 필요하며
미숙아 의 체내조직 에는 정상분만아 의 조직에서 보다 DHA 의 함유가 낮음이 밝혀졌다.


Omega-3가 결여된 모유 대용품 으로 성장한 유아 에게서 시력 및 신경계통 의결함이 나타나는 것도

DHA의 부족에 기인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자료제공 : 미국직송 건강식품 아이헬스라이프 ( www.ihealthlife.biz )